본문 바로가기

Data Literacy/Google Analytics

3. UTM 파라미터 설정(4) - UTM 기술기준, 정규표현식

GA4 logo image

 

 

 

우리는 앞선 아티클에서 사용자의 유입경로와 관련해 Default Channel Group에 대한 종류와 구분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크게 보았을 때 사이트 리스트에 등재된 URL을 기준으로 기본적인 구분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이해했습니다.

 

 

 

1. GA 기능 프리뷰(4) - 획득(Acquisition) 세부정보 리포트 : 사용자 획득, 기본 채널 그룹(유입경로) 1

이제 표준 리포트(Reports) 메뉴에 존재하는 획득(Acquisition) 메뉴의 개념과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표준 리포트(Reports) 메뉴의 Life Cycle 메뉴에 보면 가장 먼저 획득(Acquisition) 메뉴와

nozeroslope.tistory.com

 

 

 

하지만, 기본적인 Search, Video...종류를 구분하는 것까지는 이해할 수 있지만, 이것이 Paid인지 Organic인지 세부적인 부분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의문이 생깁니다. 똑같은 'Social'이어도 'Paid Social'과 'Organic Social'이 구분되는 원리 말이죠. 

 

결국 GA4는 UTM의 파라미터를 기준으로 이러한 구분을 진행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이번 아티클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각각의 기본 채널 그룹으로 분류를 진행하게 되는 기술적인 분류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정규 표현식이 사용되고, 주로 source나 medium에 입력된 스트링 값을 기준으로 분류를 진행하게 됩니다. 

 

 

NO. 기본 채널 그룹 description
1 Paid Search - 소스가 검색 사이트 목록과 일치 하면서도
- 매체가 정규식 ^( .*cp.* | ppc | paid.*)$와 일치
2 Paid Video - 소스가 동영상 사이트 목록과 일치하면서도
- 매체가 정규식 ^( .*cp.* | ppc | paid.* )$와 일치
3 DIsplay - 매체가 ('display', 'banner', 'expandable', 'interstitial', 'cpm') 중 하나에 해당
4 Cross-network - 캠페인 이름에 'cross-network'가 포함되어 있음
5 Paid Social - 소스가 소셜 사이트 목록과 일치 하면서도
- 매체가 정규식 ^( .*cp.* | ppc | paid.* )$와 일치
6 Audio - 매체가 audio와 정확히 일치
7 Direct - 소스가 direct와 정확히 일치 하면서도
- 매체가 ( '(not set)' ,  '(none)' ) 중 하나에 해당
8 Paid Shopping - 소스가 쇼핑 사이트 목록과 일치 하면서도
- 캠페인 이름이 정규식 ^( .*(([^a-df-z]|^)shop | shopping).* )$)와 일치한다
- 또한 매체가 정규식 ^( .*cp.* | ppc | paid.* )$와 일치
9 Organic Shopping - 소스가 쇼핑 사이트 목록과 일치하거나
- 또는 캠페인 이름이 정규식 ^(.*(([^a-df-z]|^)shop|shopping).*)$와 일치한다
10 Organic Social - 소스가 소셜 사이트의 목록과 일치하거나
- 또는 매체가 ('social', 'social-network', 'social-media', 'sm', 'social network', 'social media') 중 하나에 해당
11 Organic Video - 소스가 동영상 사이트 목록과 일치하거나
- 또는 매체가 정규식 ^(.*video.*)$와 일치한다
12 Organic Search - 소스가 검색 사이트 목록과 일치 하거나 
- 또는 매체가 organic과 정확히 일치한다
13 Email - 소스 = email | e-mail | e_mail | e mail
- 또는 매체 = email |e-mail | e_mail | e mail
14 Affiliates - 매체 = affiliate
15 Referral - 매체 = referral
16 SMS - 매체가 sms와 정확히 일치한다
17 Mobile Push Notifications - 매체에 'mobile' 또는 'notification'이 포함된다

 

위에서 주로 많이 사용되는 정규 표현식(regular expression)에 대해서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cp.* 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 " : 여기서 점(.)이 의미하는 것은 [문자, 숫자, 특수기호 1개]를 의미합니다. 
" * " : 이것은 [이전 항목이 0개 이상 올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cp.*]를 해석해 봅시다. 점(.)이 0개 이상(*) 온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은 결국 무슨 뜻일까요? "무엇이 와도 좋고, 아무것도 오지 않아도 좋다"를 의미합니다. cp라는 스트링 앞뒤에 이것이 있습니다. 즉, 이는 [cp를 포함하고 있다면]을 의미하게 되는 것입니다. cp라는 글자 앞이든 뒤든 뭐가 있든 말든 깡그리 다 포함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paid.*]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는 [paid로 시작한다면]을 뜻하게 됩니다. paidSearch, paidVideo... 등을 의미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것은 '기본 채널 그룹'을 기준으로 분류한 것인데, 이러한 분류에 억지로 맞추지 않고 맞춤 채널 그룹을 생성해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음 아티클에서는 이 '맞춤 채널 그룹'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