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Literacy/Google Analytics

3. UTM 파라미터 설정(2) - UTM 추가 파라미터

GA4 logo image

 

 

이번 시간에는 UTM에서 설정하게 되는 파라미터 값들 중, 지난 아티클에서 살펴보지 않은 optional 파라미터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required 파라미터들에 대해서는 지난 아티클을 다시 한 번 살펴보고 와주세요.

 

 

3. UTM 파라미터 설정(1) - UTM의 정의와 구현 2

앞서서 UTM 파라미터 구현에 대한 이해에 앞서서 기본적인 내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서 나타난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UTM을 사용하게 되는 것을 이해하셨다면, 이제 구체적인 UTM 사용

nozeroslope.tistory.com

 

 

 

 

그리고 이후 항목들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시 한 번 URL Builder에 들어가서 항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Campaign URL Builder

 

ga-dev-tools.google

 

 


 

 

○ campaign content

 

빌더 내에 정의된 문장을 보겠습니다. 'Use to differentiate ads'라고 되어있네요? 이를 기반으로 이 파라미터의 용도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kakao(source) / message(medium)으로 '여름 할인행사(campaign name)'를 진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이와 관련된 메시지가 여러 가지 variation이 존재할 것입니다. 딱 하나의 알림톡만 보내지는 않을 테니까요.

이런 경우에 일종의 '광고 소재별 구분자'가 되는 것이 이 campaign content입니다. 새로운 알림톡을 생성하면, 이 부분만 바꾸어서 UTM을 생성해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같은 이벤트에 대해서 평일 알림톡 / 주말 알림톡을 나눌 경우가 있겠죠. 또는, facebook(source) / paidSocial(medium)의 경우 광고 이미지별로 구분합니다. 20230101_image1, 20230101_image2... 이런 식으로 구분하는 것이죠.

 

자, 여기까지는 이해하기 쉬운 내용이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campaign content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campaign content는 형식 상 dimension의 하나로 확인해야겠죠? 데모 계정에서 traffic acquisition 메뉴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인 dimension에서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secondary dimension 설정을 진행하고, 여기서 [Traffic source > Session manual ad content]를 선택하여 확인해 봅시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secondary dimension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잘 살펴보면 Google_Global_5K_Run_Unisex_Tee와 같은 방식의 캠페인 명칭이 붙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Campaign Content를 GA에서의 dimension을 대응시키는 것은 일반적인 내용은 아니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우리가 어떤 UTM을 통해서 광고를 집행할 때 어떤 이미지/광고 소재를 통해서 유입된 트래픽/유저인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campaign term

 

위에서 campaign content를 설명하면서 어느 정도 이해가 마련되었을 것이므로,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위의 content가 '소재'를 구분하는 것이었다면 term은 말 그대로 검색어를 구분하기 위한 파라미터가 됩니다. 

 

예를 들어서 하나의 페이지를 검색어 광고 집행을 통해 유입을 발생시킬 때, '핸드폰' '스마트폰 할인' '갤럭시 예약판매' 이런 식으로 여러 개의 검색어를 타기팅 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광고를 집행하거나 타겟팅 한 검색어를 여기에 입력해 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성수동 맛집] [성수역 일식] [서울숲 소개팅].... 이런 식으로 말이죠. 

 

이렇게 입력된 campaign term 역시 secondary dimension을 통해서 확인하게 됩니다. [Traffic source > Session manual term]에서 말이죠.

 

 

이렇게 모든 파라미터를 적용하고 생성된 캠페인 URL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