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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Literacy/Google Analytics

2. GA 기본 세팅(6) - 기본 설정 항목(수집 기본설정)

GA4 logo image

 

 

 

GA4를 기준으로, 설치 이후에 여러 가지 설정(세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설정의 성격과 카테고리에 따라 기본 세팅과 커스텀 세팅으로 구분하도록 하겠습니다. 

 

· 기본 세팅 : 구글 신호 데이터 수집 / 데이터 보관 기간 설정 / 레퍼럴 제외 설정 / IP 제외 설정
· 커스텀 세팅 : UTM 파라미터 설정 / 이벤트 세팅 / 탐색 리포트 구현 / 데이터 시각화

 

딱 봐도, 커스텀 세팅의 항목들은 다른 챕터에서 상세하게 배워볼 내용들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기본 세팅에 해당하는 내용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Google Signals Data Collection(구글 신호 수집)

 

이 설정은 어드민의 [Data Settings] > [Data Collection] 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Google signals data collection개념은 설명하자면 꽤 복잡한 내용이지만, 간단하게 요약해 보겠습니다. 이는 최근 강화된 개인정보 수집 이슈와 관련이 있는데요, UA를 사용하던 경우에는 별다른 이슈 없이 유저 환경의 쿠키를 통해서 고객의 성별, 연령 등의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이러한 민감 정보를 마음대로 수집할 수 없기 때문에, GA4에서는 별도의 설정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Google signal data collection 옵션을 활성화 함으로써, 동의한 유저에 한해서 쿠키를 통해 이러한 유저의 개인 구분 정보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절대적인 모수는 UA에 비해서 줄어들기는 하지만, 어쨌든 꽤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이 옵션을 설정해 주는 것입니다. 이 옵션을 켜주면서 GA4가 유저의 크롬 구글 계정 정보와 연결되며, 타겟팅 광고 연동, 검색 데이터 등과 연동되어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이러한 내용은 익명으로 수집됩니다. 

 

 

[Get started]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간단한 활성화 설명이 나옵니다.

 

 

위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볼까요? 디바이스 교차 사용 유저에 대한 추적과 광고 관련 기능, 인구 통계와 관련된 좀 더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 QnA를 참고해 주세요.

 

 

[GA4] Activate Google signals for Google Analytics 4 properties - Analytics Help

In this article: Google signals are session data from sites and apps that Google associates with users who have signed in to their Google accounts, and who have turned on Ads Personalization. This association of data with these signed-in users is used to e

support.google.com

 

 

 

 


 

 

 

 

 Data Retention(데이터 보관 기간)

 

[Data Settings] > [Data Retention] 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저와 이벤트 데이터 보관 기간이 현재는 기본적으로 2개월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무료 버전 최대 기간인 14개월로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개월의 데이터로 분석을 하기에는 아무리 봐도 무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Identify Unwanted Referrals(레퍼럴 제외 설정)

 

Unwanted Referrals 설정은, 주로 '로그인' 상황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수집 오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다소 복잡한 내용이지만, 설명해 보죠. 

 

우선 우리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우리의 웹 서비스로 이동해 회원 가입을 하려고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런데, 이때 '네이버 로그인'을 통해서 로그인 후 회원가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페이스북 광고 게시물 →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클릭] → (사이트 이탈)네이버 로그인 페이지 → 로그인 완료 후 다시 사이트로 복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자, 여기서 문제가 생기는 부분은 어디일까요? 바로 사이트를 이탈하는 부분입니다. 세션이 끊기게 되고, 네이버에서 로그인을 하여 사이트로 진입하기 때문에, 이 경우는 "네이버(레퍼럴)에서 유입된 유저 세션"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결국 해당 퍼널은  facebook/display 세션이 발생하고, 이후 nic.naver.com/referral로 회원가입 이벤트가 발생하는 각각의 독립된 세션으로 분리됩니다. 

 

하나의 세션이 분리되어 잡힌다

 

 

여기서 레퍼럴 제외 설정을 통해서, 위와 같이 nid.naver.com(네이버 로그인)으로 진입하는 경우를 레퍼럴에서 무시하도록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카카오, 네이버 등 다양한 외부 로그인이 모두 해당되겠죠? 

 

- kauth.kakao.com 카카오 인증 로그인

- accounts.kakao.com 카카오 간편 회원가입

- nid.naver.com 네이버 간편 회원가입

- accounts.google.com 구글 간편 회원가입

- appleid.apple.com 애플 간편 회원가입

- pg-web.kakao.com 카카오 페이 결제

- inicis.com 이니시스 PG 결제

- payco.com 페이코 PG 결제

- kcp.cp.kr KCP PG 결제

- pay.naver.com 네이버 결제형 PG 결제

- innopay.co.kr 이노페이 PG 결제

- mup.mobilians.co.kr KG 모빌리언스 PG 결제

- allatpay.com KG 모빌리언스 PG 결제

- easypay.co.kr 이지 페이 PG 결제

- kspay.ksnet.to KS 페이 PG 결제

- api.channel.io 상담 채널 톡

 

해당 레퍼럴 제외 설정은 [Data Streams] > [Stream details] > [Configure tag settings] > (Show All)[List unwanted referrals] 에서 가능합니다. 

 

이러한 형태로 제외할 대상을 설정하고, 저장해 줍니다. 

 

 

 

 


 

 

Define Internal Traffic(내부 IP)

 

GA4를 사용하면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고객'의 데이터만 수집해야 합니다. 만일, 수십~수백 명의 서비스 회사 직원의 데이터가 유입되어 같이 카운트된다면, 이는 데이터 양과 상관없이 혼선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특정 IP를 제외하는 방식으로 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유동 IP를 각자 다르게 사용한다면 한계가 있습니다)

 

 [Data Streams] > [Stream details] > [Configure tag settings] > (Show All)[Define Internal Traffic]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특정 IP나 특정 주소로 시작/끝나는 IP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단, 현재는 내부 트래픽 정의 시 해당 IP에서 DebugViews(디버그 뷰)까지 동작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를 참고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