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살펴본 이벤트의 종류 네 가지 설명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 Recomended Events(추천 이벤트)
'추천'이라니, 무슨 뜻일까요? 언어 맥락으로 살펴보았을 때 일단 추천보다는 권고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GA4에서의 이벤트 중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가 아니라, 직접 이벤트를 선언하고 적용하는 경우에 사용하기 권장되는 이벤트의 이름입니다. 즉, "이런 상황에서 이벤트를 수집하면, 이런 이름을 써주세요"라고 권고하는 것입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이 권고된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purchase'라는 이름의 이벤트가 구매 완료 시
수집된다면, 전자상거래 리포트에 자동으로 연동되기 때문입니다.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속성에는 ad_impression(광고 출력) / refund(환불) / select_content(콘텐츠 선택) / tutorial_begin(튜토리얼을 시작했을 때)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온라인 상거래 관련 이벤트(전자상거래 구매보고서 연동)도 있죠. begin_checkout(결제 시작) / view_cart(장바구니 조회) / view_promotion(프로모션 페이지) 등이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게임 이벤트도 있습니다(게임 보고서 연동). level_start(새로운 레벨 시작) / earn_virtual_currency(재화 획득) / unlock_achievement(업적 달성) 등이 있습니다.
○ Custom Events(맞춤 이벤트)
당연히 이것은 우리가 직접 이벤트의 이름을 선언하고 설치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Data Literacy > Google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UTM 파라미터 설정(1) - UTM의 정의와 구현 1 (0) | 2023.08.01 |
---|---|
2. GA 기본 세팅(6) - 기본 설정 항목(수집 기본설정) (0) | 2023.07.31 |
2. GA 기본 세팅(5) - 이벤트의 종류 1(★) (0) | 2023.07.28 |
2. GA 기본 세팅(4) - Event & Parameter(★) (0) | 2023.07.18 |
2. GA 기본 세팅(3) - 디버그 뷰 적용하기 (0) | 2023.0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