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Literacy/Google Analytics

2. GA 기본 세팅(5) - 이벤트의 종류 2(★)

GA4 logo image

 

 

앞서 살펴본 이벤트의 종류 네 가지 설명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2. GA 기본 세팅(5) - 이벤트의 종류 1(★)

앞선 아티클에서 우리는 기본적인 'Event(이벤트)'와 'Parameter(파라미터)'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이 GA4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Event(이벤트)에 대해 좀 더 디테일한 내용을 살펴보

nozeroslope.tistory.com

 

 

Recomended Events(추천 이벤트)

 

'추천'이라니, 무슨 뜻일까요? 언어 맥락으로 살펴보았을 때 일단 추천보다는 권고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GA4에서의 이벤트 중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가 아니라, 직접 이벤트를 선언하고 적용하는 경우에 사용하기 권장되는 이벤트의 이름입니다. 즉, "이런 상황에서 이벤트를 수집하면, 이런 이름을 써주세요"라고 권고하는 것입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이 권고된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purchase'라는 이름의 이벤트가 구매 완료 시

수집된다면, 전자상거래 리포트에 자동으로 연동되기 때문입니다. 

 

 

[GA4] Recommended events - Analytics Help

Adding these events to your website or mobile app helps you measure additional features and behavior as well as generate more useful reports. Because these events require additional context to be meaningful, they're not sent automatically. Use the links in

support.google.com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속성에는 ad_impression(광고 출력) / refund(환불) / select_content(콘텐츠 선택) / tutorial_begin(튜토리얼을 시작했을 때)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온라인 상거래 관련 이벤트(전자상거래 구매보고서 연동)도 있죠. begin_checkout(결제 시작) / view_cart(장바구니 조회) / view_promotion(프로모션 페이지) 등이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게임 이벤트도 있습니다(게임 보고서 연동). level_start(새로운 레벨 시작) / earn_virtual_currency(재화 획득) / unlock_achievement(업적 달성) 등이 있습니다. 

 

 

Custom Events(맞춤 이벤트)

 

당연히 이것은 우리가 직접 이벤트의 이름을 선언하고 설치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