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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Literacy/Marketing

SKAN 4.0 - 4. SKAN에서의 CV(Conversion Value)

 

 

이번 아티클부터는 본격적으로 SKAN에서의 측정 방식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SKAN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측정 단위를 CV(Conversion Value)로 칭합니다. 이는 애플에서 제공하는 측정 방식으로 내부 KPI에 따라 사용하는 고객사가 정하게 됩니다. 이 CV로 설정한 액티비티(유저 행위, 이벤트)가 발생하게 되면 MMP는 SKAN으로 전환 값을 업데이트 합니다. 그리고 SKAN은 포스트백에 해당 전환 값을 포함하여 광고 네트워크에 이를 전달하게 되죠.

 

그리고 이 CV에는 두 가지 하위 분류가 있는데(4.0 기준) Fine Value(상세 전환 값)Coarse Value(단순 전환 값)입니다. 각각의 개념과 두 가지 분류로 사용되는 이유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상세 전환 값

 

기본적으로 상세 전환값은 64개의 값을 갖습니다. 0부터 63까지의 값이며, 이는 2진수로 표시되는 값들입니다(2의 6승이므로 64개). 이 때 전환값 0은 install로 상시 고정된 값이기 때문에 변경할 수 없습니다. 아래 표와 같은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환값 2진수 측정 이벤트
0 000000 install
1 000001 Login
2 000010 Register
3 000011 Register + Wishlist
... ... ...
15 101110 Purchase($0-10)
... ... ...
63 111111 Purchase($400-500)

 

 

 

 

 

○ 단순 전환 값

 

단순 전환 값은 SKAN 4에서 추가된 개념입니다. 구분은 단순하게 3개, LOW / MEDIUM / HIGH로 구분되죠. 말그대로 이는 중요도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표와 같은 방식을 예시로 들 수 있겠습니다. 

 

전환값 측정 이벤트
Low App Open
Medium Register
High Purchase($40-50)

 

 

 

※ 전환 값의 우선순위

 

상세 / 단순 전환 값의 경우, 측정에 있어서 우선순위가 존재합니다. 이는 상세 전환 값의 인덱스 숫자가 더 크거나 단순 전환 값의 우선 순위가 높을 경우 업데이트 될 때 우선순위를 갖습니다. 이를테면 0~62번 액티비티를 거쳐 63번이 발생하면, 63번만 기록되는 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