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아티클부터는 본격적으로 SKAN에서의 측정 방식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SKAN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측정 단위를 CV(Conversion Value)로 칭합니다. 이는 애플에서 제공하는 측정 방식으로 내부 KPI에 따라 사용하는 고객사가 정하게 됩니다. 이 CV로 설정한 액티비티(유저 행위, 이벤트)가 발생하게 되면 MMP는 SKAN으로 전환 값을 업데이트 합니다. 그리고 SKAN은 포스트백에 해당 전환 값을 포함하여 광고 네트워크에 이를 전달하게 되죠.
그리고 이 CV에는 두 가지 하위 분류가 있는데(4.0 기준) Fine Value(상세 전환 값)과 Coarse Value(단순 전환 값)입니다. 각각의 개념과 두 가지 분류로 사용되는 이유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상세 전환 값
기본적으로 상세 전환값은 64개의 값을 갖습니다. 0부터 63까지의 값이며, 이는 2진수로 표시되는 값들입니다(2의 6승이므로 64개). 이 때 전환값 0은 install로 상시 고정된 값이기 때문에 변경할 수 없습니다. 아래 표와 같은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환값 | 2진수 | 측정 이벤트 |
0 | 000000 | install |
1 | 000001 | Login |
2 | 000010 | Register |
3 | 000011 | Register + Wishlist |
... | ... | ... |
15 | 101110 | Purchase($0-10) |
... | ... | ... |
63 | 111111 | Purchase($400-500) |
○ 단순 전환 값
단순 전환 값은 SKAN 4에서 추가된 개념입니다. 구분은 단순하게 3개, LOW / MEDIUM / HIGH로 구분되죠. 말그대로 이는 중요도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표와 같은 방식을 예시로 들 수 있겠습니다.
전환값 | 측정 이벤트 |
Low | App Open |
Medium | Register |
High | Purchase($40-50) |
※ 전환 값의 우선순위
상세 / 단순 전환 값의 경우, 측정에 있어서 우선순위가 존재합니다. 이는 상세 전환 값의 인덱스 숫자가 더 크거나 단순 전환 값의 우선 순위가 높을 경우 업데이트 될 때 우선순위를 갖습니다. 이를테면 0~62번 액티비티를 거쳐 63번이 발생하면, 63번만 기록되는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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