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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Literacy/Marketing

3. SKAN에서의 SSOT

SSOT(Single Source of Truth)

  • 사실상 지금 AF와 SKAN, 두 개의 어트리뷰션 모델이 병행하여 유지되는 구조 → 중복 가능성이 있다.
    • 이를 위해서 SSOT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 예를 들어 SRN인 메타에서 광고 클릭 → 앱 설치 후 실행 → Opt-in(ATT 동의) → AF 어트리뷰션과 SKAN 어트리뷰션 모두 해당하게 됨
    • 결국, 집합 A는 AF 고유 어트리뷰션으로 측정하는 데이터이다.
    • 집합 B는 SKAN으로만 측정하는 데이터가 된다.
    • A와 B의 교집합은 중복 데이터가 된다. ATT도 동의하고 SKAN도 측정한게 되어버리니까!
    • 이 교집합의 중복을 SSOT로 제거한다.
  •  원리
    • 앱스플라이어, SKAN, ATT 동의 사용자, 온드미디어 등 모든 유형의 non-organic 중복 설치를 제거하여 데이터를 보여준다.
    • 리포팅된 논오가닉 데이터에 중복 여부 플래그를 표시하고 이를 통해 제거한다.
      • 참고로 CV에서 사용하는 전환 값 중 하나를 활용하게 된다.
      • SSOT가 적용되면 af_attribution_flag=true 라면 이는 위에서 설명하는 앱스플라이어 어트리뷰션인 것으로 따로 구별한다. 이 플래그가 T이면 SKAN에서는 제외되는 것!
      • af_attribution_flag=false 라면 이는 SKAN 어트리뷰션이 된다. 이 합집합이 non-organic이 되는 것이다.
      • 그럼 아래와 같은 트래픽을 보여주는 메뉴가 하나 더 생긴다고 보면 된다.

대시보드에서도 종합 데이터를 개요에서 볼 수 있다. 단, 이를 위해서는 개요에서 SSOT 토글 ON / 컨버전 스튜디오에서 토글 온 해주면 된다.

 

SSOT 적용한다고 기존개요, 기존 스칸 개요 대시보드에 변화 없음. 단순히 두 개의 데이터 중복을 걸러낸 지표가 하나 더 생기는 개념이다!

 

 

→ 단순화 시키면…ATT로 측정한게 AF 고유 어트리뷰션, ATT 동의 안한 데이터가 SKAN. 이런 느낌으로 이해하자.

  • SSOT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는?
    • 스칸 대시보드에 가면 스칸 어트리뷰션 따로, 앱스플라이어 고유 어트리뷰션으로 가면 그거 따로 보여주는데
    • 이 데이터들은 각각 중복값이 존재한다는 얘기지.
    • SSOT를 적용하면? 중복제거된 개요가 하나 더 생긴다.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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