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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Literacy/Google Analytics

5. GA4 이벤트 설계 방법(4) - 이벤트 설계 : Event Taxonomy Case Study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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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조금 더 디테일한 사례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어떤 프랜차이즈 가맹 홍보 사이트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해당 페이지에는 창업 신청 문의, 창업 노하우 강의 듣기, 뉴스레터 받기, 뉴스/블로그 기사 보기 등의 액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웹 페이지는 메인 페이지를 기준으로 1단부터 약 10단으로 구역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를 론칭하고 나서, 고객이 이 페이지를 어떻게 이용할지 여러 가지로 궁금증이 생길 것입니다. 무작정 이벤트와 추적과 관련된 사항을 설계하지 말고, 앞서 살펴본 이벤트 택소노미 설계 단계를 차근차근 따라가 보겠습니다. 

 

 

 

 


 

 

 

1. 궁금증을 나열해본다

 

우선, 각각의 서비스 영역에서 궁금한 것들을 그냥 줄글로 하나씩 리스팅해 봅시다. 

 

궁금한 사항
메인 페이지 1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노하우 강의 들으러 가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3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4단 > 3개의 탭 메뉴 중 어떤 것을 많이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4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얼마나 클릭하며, 어떤 탭에 배치된 버튼으로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6단 > 3개의 탭 메뉴 중 어떤 것을 많이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6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얼마나 클릭하며, 어떤 탭에 배치된 버튼으로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7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노하우 강의 들으러 가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7단 > 어떤 '보도자료 기사'를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8단 > 어떤 '블로그 글'을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9단 > [뉴스레터 받기]를 얼마나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10단 > 내용을 작성하고 [창업 설명회 참석신청]을 얼마나 완료하는지?

 

 

2. 고객의 행동을 정의한다

 

위에 작성된 리스트 중에서, 최종적으로 "고객이 하는 행동"을 각각 정의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위치는 다르지만 공통된 행동이 있다면 그것 역시 묶어줍니다. 

 

궁금한 사항 고객의 행동
메인 페이지 1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노하우 강의 들으러 가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메인 페이지 3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4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얼마나 클릭하며, 어떤 탭에 배치된 버튼으로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6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얼마나 클릭하며, 어떤 탭에 배치된 버튼으로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7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노하우 강의 들으러 가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노하우 강의 들으러 가기] 버튼을 클릭한다
메인 페이지 4단 > 3개의 탭 메뉴 중 어떤 것을 많이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6단 > 3개의 탭 메뉴 중 어떤 것을 많이 클릭하는지?
탭을 클릭한다
메인 페이지 7단 > 어떤 '보도자료 기사'를 클릭하는지? 특정 보도자료 기사를 클릭한다
메인 페이지 8단 > 어떤 '블로그 글'을 클릭하는지?  특정 블로그 글을 클릭한다
메인 페이지 9단 > [뉴스레터 받기]를 얼마나 클릭하는지? 이메일을 입력하고 [뉴스레터 받기] 버튼을 클릭한다
메인 페이지 10단 > 내용을 작성하고 [창업 설명회 참석신청]을 얼마나 완료하는지? 양식을 작성하고 [창업 설명회 참석신청] 벝츤을 클릭한다.

 

 

3. 이벤트 이름을 정의한다

 

이제 '고객의 행동' 레벨에서 이벤트를 정의합니다. "~을 한다"의 레벨이 되겠네요. {동작 + 대상}의 형태로 이름을 정의해 보겠습니다. 

 

궁금한 사항 고객의 행동 이벤트 이름
메인 페이지 1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노하우 강의 들으러 가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click_consult
메인 페이지 3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4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얼마나 클릭하며, 어떤 탭에 배치된 버튼으로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6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얼마나 클릭하며, 어떤 탭에 배치된 버튼으로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7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노하우 강의 들으러 가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노하우 강의 들으러 가기] 버튼을 클릭한다 click_lecture
메인 페이지 4단 > 3개의 탭 메뉴 중 어떤 것을 많이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6단 > 3개의 탭 메뉴 중 어떤 것을 많이 클릭하는지?
탭을 클릭한다 click_tab
메인 페이지 7단 > 어떤 '보도자료 기사'를 클릭하는지? 특정 보도자료 기사를 클릭한다 click_news
메인 페이지 8단 > 어떤 '블로그 글'을 클릭하는지?  특정 블로그 글을 클릭한다 click_article
메인 페이지 9단 > [뉴스레터 받기]를 얼마나 클릭하는지? 이메일을 입력하고 [뉴스레터 받기] 버튼을 클릭한다 click_subscribe
메인 페이지 10단 > 내용을 작성하고 [창업 설명회 참석신청]을 얼마나 완료하는지? 양식을 작성하고 [창업 설명회 참석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submit_contact

 

 

 

 

4. 이벤트 파라미터를 정의한다

 

 

각각의 이벤트에 대해 세부적으로 수집해야 하는 정보들을 파라미터로 정의하겠습니다. 이때, 각각 다른 이벤트라고 하더라도 동일한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같은 이름을 사용해 동일한 정보로 수집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 고객의 행동 이벤트 이름 파라미터 파라미터 예시
메인 페이지 1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노하우 강의 들으러 가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click_con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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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페이지 3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4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얼마나 클릭하며, 어떤 탭에 배치된 버튼으로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6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얼마나 클릭하며, 어떤 탭에 배치된 버튼으로 클릭하는지?
tab_name 창업 성공 비결 | 컨설팅 노하우
메인 페이지 7단 >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노하우 강의 들으러 가기]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창업 노하우 강의 들으러 가기] 버튼을 클릭한다 click_lecture area 1단 | 2단 | 3단...
메인 페이지 4단 > 3개의 탭 메뉴 중 어떤 것을 많이 클릭하는지?
메인 페이지 6단 > 3개의 탭 메뉴 중 어떤 것을 많이 클릭하는지?
탭을 클릭한다

click_t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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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페이지 9단 > [뉴스레터 받기]를 얼마나 클릭하는지? 이메일을 입력하고 [뉴스레터 받기] 버튼을 클릭한다 click_subscribe area 1단 | 2단 | 3단...
메인 페이지 10단 > 내용을 작성하고 [창업 설명회 참석신청]을 얼마나 완료하는지? 양식을 작성하고 [창업 설명회 참석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submit_contact area 1단 | 2단 | 3단...

 

 

5. 이벤트 정의를 완료한다

 

이제 실제 이벤트 설계 작업을 진행하는 당사자에게 전달되도록, 이벤트에 대한 정보만 남기고 내용을 정리합니다.

 

이벤트 이름 이벤트 발생 시점 파라미터 파라미터 예시
click_consult [창업 문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area 1단 | 2단 | 3단...
tab_name 창업 성공 비결 | 컨설팅 노하우
click_lecture [창업 노하우 강의 들으러 가기] 버튼을 클릭한다 area 1단 | 2단 | 3단...
click_tab 탭을 클릭한다 area 1단 | 2단 | 3단...
tab_name 창업 성공 비결 | 컨설팅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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