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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Literacy/Google Analytics

5. GA4 이벤트 설계 방법(2) - 이벤트 표기법

GA4 logo image

 

 

 

이번 아티클에서는 GA4에서 이벤트 네이밍을 할 때의 표기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GA4에서 자동 이벤트를 포함해서 기본적인 네이밍 원칙은 스네이크 케이스(Snake Case)를 사용한다는 점을 기억하면 됩니다.

 

아래 아티클에서 이러한 표기법에 대해서 정리해 두었으니, 함께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스네이크 케이스 / 카멜 케이스 / 파스칼 케이스의 뜻을 알아봅시다

스네이크 케이스(snake case), 파스칼 케이스(pascal case), 카멜 케이스(camel cas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용어들은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 시 레터링 규칙들을 의미합니다. 특히 이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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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아티클에서도 설명했지만, 기본적으로 GA4에서 이벤트 네이밍은 [btn_click_goBtn]...과 같은 형태로 작성된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카멜 케이스(Camel Case) / 파스칼 케이스(Pascal Case) / 케밥 케이스(Kebab Case, btn-click과 같이 '꼬챙이'를 쓴다)의 경우는 상식으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 GA4에서 이벤트 네이밍 시 주의 사항과 원칙

 

그럼 이벤트 네이밍에서 필요한 주의사항, 원칙에 대해서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1) 띄어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벤트 네이밍에서는 띄어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네이크 케이스에서는 이러한 공백 영역에서는 underscore(_)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2바이트 문자를 쓰지 말 것

한글이나 일어와 같이 한 글자가 2바이트인 문자를 쓰지 않습니다. 즉, 영어 알파벳으로만 작성한다고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3) 대소문자를 구별한다

이벤트 명은 대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Click과 click은 다른 이벤트 명입니다. 그러므로 단어 구분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되도록 소문자를 사용합니다. 

 

(4) 네이밍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네이밍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이벤트 이름이 다음과 같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event name count
click_banner 42
click_button 13
button_click 9
purchase 1
select_category 32
click_coupon 109

 

우선 click과 대상의 순서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click_button과 button_click이 따로 있는 것이 보이죠. 그리고 click대신 select_category가 사용되었습니다. 이 경우, 우리가 "click"이란 단어로 클릭 행동을 취합하게 되면 select로 시작한 해당 이벤트는 제외됩니다. 규칙을 정해두고, 이를 준수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click_banner

행위_행위의 대상

 

위와 같이 행동을 앞에 네이밍하고, 해당 행위를 하는 대상을 작성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물론 이보다 네이밍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겠지만 기본 원칙은 이를 따라야 합니다. 

 

 

 


 

 

 

* 이벤트 텍소노미 설계 2단계

 

우리는 앞선 아티클에서 이벤트 텍소노미 설계 양식 1단계를 살펴보았습니다. 

 

 

5. GA4 이벤트 설계 방법(1) - 이벤트 설계 기본 이론

GA4에서 이벤트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대상 서비스의 상황과 규모, 현재 필요한 달성 목표 등 상황에 따라서 각각 다른 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대표적인 설계 방법론 두 가지 Bre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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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궁금한 점 궁금증 해결을 위해 필요한 유저 행동
1 유저는 어떤 서비스를 많이 사용할까? 각 기능 별 메뉴(잔액 조회, 예금 상품 안내, 송금하기, 커뮤니티...)의 버튼을 클릭한다.
2 유저는 어떤 이벤트에 가장 관심을 보일까? 이벤트 페이지에서 프로모션 배너를 클릭한다.
3 유저는 어떤 기대(목적)을 갖고 서비스를 이용할까? 검색 메뉴에서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한다.
4 유저는 콘텐츠에 얼마나 관심을 가질까? 좋아요를 누른다.(오랜 시간 체류한다, 스크롤을 많이 한다...)

 

이번에는 이 궁금증을 바탕으로, 텍소노미 설계를 2단계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2단계에서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단순 QnA에서, 이벤트 명칭을 부여하고 이벤트의 종류를 구분하며 해당 이벤트가 정확히 언제 발생하는지를 정의합니다. 

 

 

 


 

 

우선 이벤트의 종류를 정리해 봅시다. 우리가 배웠던 내용이니, 다시 한번 복기해 보도록 합시다.

 

 

2. GA 기본 세팅(5) - 이벤트의 종류 1(★)

앞선 아티클에서 우리는 기본적인 'Event(이벤트)'와 'Parameter(파라미터)'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이 GA4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Event(이벤트)에 대해 좀 더 디테일한 내용을 살펴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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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GA 기본 세팅(5) - 이벤트의 종류 2(★)

앞서 살펴본 이벤트의 종류 네 가지 설명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2. GA 기본 세팅(5) - 이벤트의 종류 1(★) 앞선 아티클에서 우리는 기본적인 'Event(이벤트)'와 'Parameter(파라미터)'의 개념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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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2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NO event name category description
1 purchase 추천 이벤트 결제 완료 페이지 > 해당 페이지 로드되는 순간 발생
2 add_to_cart 추천 이벤트 상세 페이지 > 장바구니 버튼 클릭 시 발생
3 click_btn_share 맞춤 이벤트 블로그 게시물 > 공유하기 버튼 클릭 시 발생
4 scroll_50 맞춤 이벤트 블로그 게시물 > 글의 50% 이상 스크롤을 내리면 발생

 

이벤트 명과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는 순간까지 간단하게 정의했습니다. 기초적인 레벨에서는, 이 정도만 정의해서 프로그래머와 논의해 이벤트를 기본적으로 생성할 수 있겠죠?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