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Literacy/Google Analytics

1. GA 기능 프리뷰(1) - GA4 demo account 접근하기

ga logo image

 

 

우선 GA4의 본격적인 사용 방법을 확인하기 전에, GA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을 통해서 GA4의 간단한 기능들을 훑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FAQ 페이지에서 데모 계정으로 접근하는 링크를 제공합니다. 잘 알려진 웹 페이지 Google Merch Shop 계정이 있고, 최근에는 앱(게임) 분석을 위한 데모 계정 Flood it! 계정도 함께 제공합니다. 여기서는 Google Merch Shop 계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mail 계정이 로그인된 상태의 크롬 브라우저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Google Merchandise Store(웹 데이터)] 링크를 클릭해 이동해 보겠습니다.

 

 

데모 계정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데모 계정으로 진입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좌측 메뉴에 [보고서]와 [탐색]이 존재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구글의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단어들에 대한 직역으로 인해 그 개념이 상당히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보고서]'표준형 데이터 리포트'에 가깝습니다. 미리 GA에서 제공하는 형태의 데이터 리포트들이죠. 그럼 하단의 [탐색]은 무엇일까요? 표준형과 반대로, '맞춤형 데이터 리포트'를 의미합니다. 유저가 직접 원하는 데이터 리포트를 만들 수 있다는 의미죠. 단어를 직독직해해서 이해하려고 시도하면, 골치가 아파집니다.

 

 

 


 

 

○ '계정'과 '속성' - GA 계정의 분류

 

그럼 메뉴 좌측 맨 하단의 [관리] 메뉴를 클릭해 들어와 보겠습니다. [관리자] 탭에서 "계정", 그리고 "속성"메뉴를 확이할 수 있습니다. 

 

일단 1개의 g메일 계정을 기준으로, GA의 [계정]은 100개까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계정 하위에 복수의 [속성]을 생성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삼성'이라는 브랜드 레벨이 하나의 '계정'으로 존재하고, 삼성전자 - 삼성디스플레이 - 삼성화재... 등의 브랜드들이 해당 계정의 '속성'으로 존재하는 구조라고 생각해 주시면 편할 것입니다. 지금 저희가 사용하는 "Demo Account"를 보면, 구글 머천다이즈 웹 페이지와 Flood it이라는 각각의 속성들이 해당 계정 하위에 존재합니다. 

 

참고로 해당 계정의 [계정 액세스 관리] 메뉴를 통해서 사용자 초대가 가능하며(데모 계정은 불가!) 해당 [사용자] 탭에서 기본 언어 설정과 메일 수신 설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