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우리는 GA(Google Analytics)를 '웹 로그 분석 툴'로 정의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왜 '로그(log)'라는 단어를 쓸까요? 사실 너무나도 흔하게 사용하는 단어지만 정확한 어원은 모르고 있었네요. log라는 단어는 말 그대로 '통나무'를 의미하고, 배를 타고 항해할 때 항해 일지를 종이가 아닌(비싸서) 통나무에 기록하던 것에서 기인하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이 로그 기록이 시각 / 동작 / 세션 정보와 같은 형태의 정보 나열로만 이루어져 있을 경우, 이것을 보고 그대로 해석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단순히 상황 나열에 그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러한 로그 정보를 보고 사람이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도록 정보를 가공하여 제공하는 툴이 바로 Google Analytics와 같은 툴입니다.
최근에 UA에서 GA4로 변화가 크게 일어났는데, 일단 기본적으로 웹 중심의 분석에서 웹과 앱을 모두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툴로서 발전했고, 자유도가 올라간 만큼 구축과 사용 난이도도 올라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 전환(conversion)
GA를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전환'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전환'은 서비스를 구축한 주체의 입장에서, 고객이 하기 원하는 동작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쇼핑몰을 예시로 들자면, "특정 상품의 결제까지 완료한다."를 우리가 의도한 전환이라고 정의해 둘 수 있습니다. 그러면 결국 어떤 쇼핑몰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 > 상세 페이지 > 장바구니 > 결제 > 결제 완료 페이지를 거치면서 마지막까지 도달하면 [전환이 발생했다]고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사이트 유입 고객 100명 중 10명이 결제를 완료했다면, 전환율 10%를 기록하게 되는 것이죠. GA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전환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데이터 인사이트를 제공받기 위함입니다.
○ 전환율 판단의 영역
- 고효율 매체가 무엇인지 판단합니다. 만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전환율이 각각 2%, 4%라면, 다음 달에 우리는 인스타그램 광고를 자연스럽게 늘리게 되는 의사결정을 하게 됩니다.
- 고품질 유저층을 찾아 판단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50대 여성이 가을에 많이 구매하는 떡 제품을 특정 시점에 30대 여성이 많이 구매하기 시작했다면, 이를 통해 이유를 파악하고 새로운 제품 이벤트를 벌이거나 판매처를 다각화하는 등의 전략을 세울 수도 있겠죠. 수능이나, 약과 열풍과 같은 일시적 유행 등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 고관여 행동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마트 계산대에 도착하면 항상 그곳에는 초콜릿, 껌, 건전지 등의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싼 가격에 부담 없는' 제품들인 것도 맞지만, "부피가 작은 제품들"이라는 큰 특징을 갖습니다. 여기서는 "부피가 작은 제품을 계산대 근처에 배치하면 좀 더 저항 없이 구매한다."라는 가설을 기반으로 배치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만일 쇼핑몰에서, [상세 페이지를 스크롤한다]는 동작을 한 고객과 [제품 후기를 10초 이상 본다]는 동작을 한 고객의 전환률(구매)이 각각 3%, 6%라고 나타났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우리는 결국 '후기를 읽어보는 고객은 구매가 좀 더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 '어떻게 후기를 많이 읽게 할 것인가?'와 같은 형태의 의사결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전환율이 가장 높은 우리 서비스나 사이트에서의 행동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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