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어떠한 테이블을 하나 생성해서 데이터를 조회하게 되면, 간단하게 dimension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서 각각의 metirc을 설정하여 조회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session source / medium(dimension) 별로 어떠한 metric을 확인하게 됩니다. 각각의 세션 수, 거래량 등이 있겠네요.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경우는, 이러한 metric 중 기본적으로 GA4에서 제공하지 않는 metric이 있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우선, GA4 데모 계정을 새로 하나 선택해서 리포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다루는 metric의 특성이 있으니, 이번에는 Google Merchandise Shop 계정을 통해서 실습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새로운 계정으로 리포트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아래와 같은 표가 하나 생성됩니다.
현재 기본적으로 dimension은 Event name, metric은 Views로 설정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자, 이제 우리가 만들려고 하는 테이블의 조건이 아래와 같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 하나의 테이블에서 세션 소스 / 매체 별로 세션 수, 거래 수, 세션 당 거래 전환율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한다.
* 여기서 말하는 '거래 수'는 GA4의 ecommerce 기능에 해당하는 metric인 transaction을 의미합니다!
자, 당연히 한 번에 되지는 않겠죠? 그러나 일단은 한번 기본적인 기능들을 이용해 시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대략 아래와 같이 세팅해 보겠습니다.
Metric 항목을 Sessions, Transactions, Session conversion rate로 설정했습니다. 우리가 보고 싶은 것은 Sessions와 Transaction의 값과 세션수 대비 거래(transaction)가 얼마나 일어났는지의 비율입니다. 그런데 잘 보면, Session conversion rate가 이상합니다.
당연한 값인게, 여기서 보여주는 Session conversion rate는 Transaction 뿐만 아니라 [모든 conversion]이 발생한 비율을 보여주는 값이기 때문에 값이 맞지 않는 것입니다. 그럼, 우리가 할 일은 해당 metric을 세션 당 거래 전환율로 바꾸어주는 것이겠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해당 metric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metric을 직접 커스텀으로 만들어 줘야 하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우리가 필요한 새로운 metric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세션 별 거래 전환율]을 만든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영어로는 Session transaction rate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우선, Metric 선택 메뉴로 진입해 [ADD FIELD]를 선택하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Session transaction percent라는 이름을 넣고 Data Type은 Percent로 선택해 줍니다(이미지의 Sessions per user는 신경 쓰지 마시기를!).
이제 여기서 [APPLY]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성한 커스텀 metric 항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Default group 외의 Chart fields라는 항목으로 분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생성한 metric을 아무 데서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 metric은 사실상 해당 테이블 차트에서만 사용하게 되는 항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데이터 탭에서 Session transaction percent를 검색하면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만든 커스텀 metric을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데이터소스 왼쪽의 연필 아이콘을 클릭해 [Edit data source]를 실행합니다.
여기서도 역시 [ADD A FIELD] > [Add calculated field]를 클릭합니다.
앞선 과정처럼, Field Name에 [Session transaction percent]를 넣고, Formula에도 Transaction / Sessions를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저장한 이후에는 아래와 같이 해당 metric이 검색이 됩니다. Metric 항목에서 검색할 때도 Chart Field가 아닌 Default Group에 해당 metric이 검색되는 것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제 해당 Google Merch Shop 차트에서는 해당 metric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Data Literacy > Google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GA4와 looker studio 연동 : looker studio 기본 (4) - 원형 차트 (1) | 2023.12.29 |
---|---|
8. GA4와 looker studio 연동 : looker studio 기본 (3) - 꺾은선 차트[2/2] (1) | 2023.12.28 |
8. GA4와 looker studio 연동 : looker studio 기본 (3) - 꺾은선 차트[1/2] (1) | 2023.12.27 |
8. GA4와 looker studio 연동 : looker studio 기본 (2) - 테이블 차트 (1) | 2023.12.21 |
8. GA4와 looker studio 연동 : looker studio 기본 (1) - 기본 조작 (0) | 2023.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