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Literacy/Google Analytics

7. GA4 데이터 분석하기 : Explorations (5) - Path Exploration

GA4 logo image

 

 

유저 경로 탐색(Path Exploration)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Explore 메뉴에서 [Path exploration]을 선택해서 해당 메뉴로 진입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Starting Point를 이벤트 [session_start]로 잡고 각각의 단계별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 모든 스텝을 구분하는 기준이 [Event name]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페이지 명이나 클래스 명, 경로명 등으로 바꾸어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텝별로 다르게 적용이 가능하므로 '특정 페이지 진입 -> 특정 이벤트 발생'의 경로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ath Exploration에서도 Breakdow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보이듯이, BREAKDWON에 Device category를 선택한 다음 다시 경로를 살펴보면, 각각의 유입량이 해당 분류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도록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조금 다른 방식으로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예를 들어 어떤 특정한 오류나, 게임 클리어와 같은 특별한 이벤트 하나를 목표로 두고 이를 달성해 나가는 사람들의 경로를 알아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리가 사용해 온 방식을 역으로 진행해 나가면 됩니다. 메뉴에서 스타트 오버를 클릭하고, 여기서는 엔딩 포인트를 선택합니다.

 

 

 

 

엔딩 포인트를 어떤 한 이벤트로 선택하고 나면, 역으로 스타팅 포인트까지 이벤트나 씬 이름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경로를 선택해 나갈 수 있습니다. 

 

특정 상품 결제나 오류 발생 포인트를 찾아내기 위해서 특정 오류를 이벤트로 설정하고 이 방식을 사용하면, 쉽게 원하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