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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Literacy/Google Analytics

7. GA4 데이터 분석하기 : Explorations (2) - 도넛차트(+세그먼트)

 

GA4 logo image

 

 

 

 

도넛 차트는 역시 Free form 템플릿에서 생성이 가능합니다. Free form의 VISUALIZATION 메뉴에서 [Donut chart] 메뉴를 클릭하면 현재 사용 중이던 데이터가 아래 그림처럼 도넛 차트로 변경됩니다. 

 

 

 

 

 

도넛 차트에서 사용하는 가장 큰 항목은 바로 두 가지, [Breakdowns] [Values]입니다. 어떤 분류를 카운트 기준으로 삼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Breakdowns이고, 해당 분류 별로 표시할 값 의 종류를 결정하는 것이 Values입니다. 

 

 

 

 

Breakdowns에는 Dimensions가 적용되고, Values에는 Metrics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제 이 기능을 통해서, '세션 기본 채널 그룹'의 '세션 수'를 도넛 차트를 통해서 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Dimensions에서 [세션 기본 채널 그룹]을 추가해야 합니다. 

 

 

 

 

 

또한 Metrics에서도 [세션 수]를 추가합니다. 

 

 

 

 

 

이제 Breakdowns에 세션 기본 채널 그룹을, Values에는 세션 수를 입력해 도넛 차트를 생성합니다. 

 

 

 

 

 


 

 

 

○ 도넛 차트에 세그먼트 적용해보기

 

이제 이렇게 만들어진 기본적인 데이터 형태에, 사용자 세그먼트 분류를 적용하여 좀 더 다채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내 보겠습니다. "기본 세션 채널 그룹 별 세션 수를, 모바일 디바이스 VS 태블릿 디바이스 사용자로 나누어 비교하고 싶다."라는 미션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Variables 탭을 확인해 보면, [SEGMENTS] 항목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Settings 탭에는 [SEGMENT COMPARISONS] 항목이 존재하지요. 간단하게 세그먼트 항목의 "Mobile traffic"과 "Tablet traffic"을 세그먼트 비교 항목으로 이동해 줍니다. 

 

 

 

이제 간단하게 위와 같이 사용자 세그먼트 별로 데이터를 비교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세그먼트 직접 생성해 보기(신규 사용자 VS 재방문자)

 

이제 세그먼트를 적용하여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는 것도 이해했습니다. 이제 그럼 원하는 유저 세그먼트를 직접 세팅하여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수를 확보하기 위해서, 데모 계정 중 [Flood it!] 속성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우선 해당 속성에서 Free form을 실행하고 Metrics에 Sessions를 추가해 Value로 지정하고, Dimensions는 Session default channel group으로 지정해 위의 예시와 똑같이 만들어 주겠습니다. 

 

그리고 [SEGMENTS] 섹션에서 + 버튼을 눌러 추가를 진행하고 [User segment]를 선택하겠습니다.

 

 

 

신규 방문자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신규 방문자는 별다른 조건 없이 이벤트 first_visit을 만족하면 됩니다. fisrt_visit을 등록하고, [신규 방문자]라는 이름을 붙여 저장합니다.

 

 

 

재방문자는 이보다는 좀 더 복잡한 조건을 정의해야 합니다. 단순히 특정 이벤트 조건을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유저를 정의해야 합니다. GA4에서 '재방문'으로 정의할 수 있는 조건은, 이벤트 중 sessions_start를 발생시키고 나서 해당 이벤트 파라미터에 Event count 수를 정의해 주면 됩니다. 특히, 이 Event count의 조건이 1보다 크다고 설정하면 됩니다. 즉, 세션 수가 2가 되면 "재방문을 했다"라고 정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두 세그먼트가 적용되어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비교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재방문자의 organic 유입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것을 볼 수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