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앞선 스크롤 이벤트 생성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scroll]이라는 이벤트를 생성했고, 해당 이벤트 내에 event parameter로 [scroll_percent]라는 파라미터를 생성했습니다. 이때 event parameter는 scroll depth threshold를 자동으로 할당하는 dynamic parameter를 사용했죠.
여기까지 진행한 다음 생기는 문제는 무엇일까요? 앞서 말했듯이, 우리가 리포트 등에서 [scroll] 이벤트가 발생한 경우를 metric으로 설정할수는 있지만, 이벤트 파라미터까지는 명시적으로 구분할 수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럴 때, 가장 무식한(?) 해결책은 바로 이벤트를 분리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scroll] 이벤트 하나에 이벤트 파라미터를 할당하는 형태가 아니라, 애초에 [scroll_25] / [scroll_50] / [scroll_75] / [scroll_90]과 같은 네 개의 이벤트를 만드는 것이죠.
하지만 이것보다 좀 더 고급 기능을 사용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GA4 admin의 이벤트 생성 기능 활용하기
여기서부터는 간단하게 말해, GTM에 등록된 이벤트를 활용해 GA4 admin에서 이벤트를 새롭게 생성하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우선 우리가 GTM과 연동해 사용하는 GA4 계정 admin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해당 메뉴에서는 우리가 GTM에서 만들어 적용했던 이벤트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단 여기서 [Create event] > [Create]를 클릭하겠습니다.
여기서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는 설정 창이 등장합니다. 우선, 우리는 여기서 90%의 스크롤을 진행했을 때에 [scroll_90]이라는 이벤트가 별도로 발생하도록 설정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발생하는 이벤트는 [scroll_90]이며, 해당 이벤트의 발생 조건은 특정 이벤트의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정해집니다.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해당 이벤트의 파라미터 중 event_name이 scroll인 동시에 파라미터 scroll_percent의 값이 90인 경우"에는 scroll_90이란 이벤트가 추가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이벤트가 생성되었으면, 디버거를 ON하고 해당 블로그에서 스크롤을 발생시킨 다음 Debug view에서 이벤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잘 보면, [scroll] 이벤트와 함께 [scroll_90] 이벤트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본적으로 해당 이벤트는 [scroll] 이벤트가 발생하고, 해당 이벤트의 파라미터가 90일 경우 추가로 발생시키는 이벤트입니다(이미 발생한 이벤트 조건으로 판단해 새로 발생하는 이벤트).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설계와 측정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Data Literacy > Google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GA4 이벤트 생성 고급(2) - JS기반 이벤트 생성 2 : 댓글 수, 작성 일자 파라미터 생성 (1) | 2023.11.03 |
---|---|
6. GA4 이벤트 생성 고급(2) - JS기반 이벤트 생성 1 : Class, ID 리턴 메서드 (0) | 2023.10.29 |
6. GA4 이벤트 생성 고급(1) - 스크롤(scroll) 이벤트 생성 [2/3] (0) | 2023.10.22 |
6. GA4 이벤트 생성 고급(1) - 스크롤(scroll) 이벤트 생성 [1/3] (0) | 2023.10.22 |
5. GA4 이벤트 설계 방법(4) - 이벤트 설계 : Event Taxonomy Case Study [2/2] (0) | 2023.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