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챕터부터는 이벤트를 설정하여 GA로 전송하는 과정을 진행할 것입니다. 이 "이벤트"들이 GA로 전송되면 우리는 비로소 이 이벤트의 발생 기록을 통해서 고객들의 동선과 행동을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벤트는 결국 [고객의 행동]을 기록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고객의 행동은 (임의지만) 크게 두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단순 페이지 조회 : GA4 내에서 설정 가능
2. User Interaction : 별도 코드 작업 필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단순한 페이지 방문을 했을 때 발생하는 이벤트를 기록해 GA로 보내는 것은 GA의 기본 메뉴만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외의 인터랙션을 GA로 이벤트 전송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코드 작업이 필요한데요, 이는 추후 살펴보기로 하고 우선은 단순 페이지 조회 이벤트 데이터 전송을 실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특정 페이지에 도착하면, [회원가입 완료] 처리를 하자!
우리가 기존에 실습을 위해 사용하던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는 아마 [방명록] 페이지가 있을 것입니다. 해당 페이지를 클릭하면 이동하는 페이지의 URL은 주로 (https://_____.tistory.com/guestbook) 형태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 해당 URL에 도착하면 "회원 가입 완료 페이지"에 도착했다고 가정을 할 것이고, 이렇게 특정 페이지에 도달하게 되면 "회원 가입 이벤트가 발생했다"라고 정의하려고 합니다.
* Debug View를 ON 시켜놓은 상태에서 해당 페이지에 도달하게 되면, page_location 파라미터의 값은 당연히 ~.com/guestbook이 됩니다. 이는 어드민 메뉴의 Debug view 메뉴를 통해서 확인해 봅시다.
이 과정을 GA에서 이벤트로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메뉴의 [Events]로 들어간 다음, [Create event]를 클릭합니다.
Custom event에서 다시 한번 [Create]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새로운 이벤트 configuration 메뉴를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우선은 Custom event name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일단 GA에서 추천하는 이벤트 명칭들이 존재하는데요, 우리는 '회원가입 완료'를 목적으로 하니 추천 이벤트 명인 sign_up으로 그대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다음으로 conditions를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서부터는 중요 개념이 등장하니 잘 확인해야 합니다.
- 우리는 '회원 가입 완료'의 기준을 특정 페이지(.../guestbook) 방문으로 정했습니다.
- 그러므로 Debug view에서 잡히는 이벤트를 기준으로 봤을 때, page_view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여야 합니다.
- 그래서 일단 condition에서 Parameter를 event_name으로 설정하고, 여기서 value로 page_view를 넣습니다.
- 물론 모든 page_view 이벤트를 잡으면 안되겠죠? 여기에 Add condition을 클릭해 줍니다.
- 우리는 .../guestbook 페이지를 방문한 다음 Debug view에서 무엇을 확인했나요? page_location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억나지 않는다면 Debug view에서 기록된 page_view 이벤트를 클릭하고 page_location 파라미터를 확인해 봅시다.
- 그럼 여기서 Operator를 contains로 설정하고, guestbook을 지정하여 해당 페이지에 도달했을 때를 설정합니다.
이렇게 [페이지 뷰가 발생했는데, 해당 페이지 뷰의 page_location 파라미터가 guestbook을 포함하고 있을 때] sign_up 이벤트가 감지되도록 설정했습니다. 이를 저장하고, 해당 페이지에 방문해서 Debug view에서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는지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 참고로 해당 이벤트 저장 직후에는 이벤트 리스트에 노출되지 않고, 디버그 뷰에서 감지된 이후 24시간이 지나야 합니다. 우선을 실시간으로 디버그 뷰에서 확인합니다.
디버그 모드가 ON인 상태에서 /guestbook 페이지를 방문하고 Debug view 메뉴를 확인해 봅시다.
sign_up이란 이벤트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ge_view 이벤트가 발생했고 동시에 page_location에 guestbook이란 단어가 포함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24시간이 지나서 이벤트 리스트에 이 sign_up 이벤트가 노출되기 시작한다면, User attributes 등의 리포트 메뉴에서도 해당 이벤트 발생 건수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Data Literacy > Google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GA4 이벤트 생성(2) - 인터랙션 이벤트 설정 2 : GTM 삽입하기 (0) | 2023.10.08 |
---|---|
4. GA4 이벤트 생성(2) - 인터랙션 이벤트 설정 1 : 기본 원리 & GTM (0) | 2023.10.08 |
3. UTM 파라미터 설정(5) - 맞춤 채널 그룹 설정 2 (0) | 2023.09.26 |
3. UTM 파라미터 설정(5) - 맞춤 채널 그룹 설정 1 (0) | 2023.09.15 |
3. UTM 파라미터 설정(4) - UTM 기술기준, 정규표현식 (0) | 2023.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