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Literacy/Excel

6. 데이터 선별하기(1) - VLOOKUP 1 (★)

EXCEL logo image

 

 

 

 

VLOOKUP은 Vertical(column) + Looking up, 즉 어떠한 열을 기준으로 n번째에 있는 데이터를 찾아오는 함수입니다. 엑셀에 있어서 실무 활용도가 가장 높고 중요한 기본 함수이지요. 익숙하면 상관없지만 충분히 헷갈릴 수 있는 내용이니 VLOOKUP의 기본 개념과 사용 원칙을 잘 정리해서 살펴보겠습니다. 

 

VLOOKUP을 사용하면 (1) 특정 기준열의 값을 찾고 (2) 해당 기준열에서 일치하는 row를 찾고 (3) 해당 row 우측 열에 존재하는 값을 찾아줍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이름 사번 직급 담당업무
문지훈 215427      
김대웅 210217      
강민호 213098      

 

위와 같은 데이터가 있고, 각각의 직원의 팀 명과 직급, 담당업무를 raw 데이터에서 찾아서 넣어야 합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VLOOKUP이 작동하게 될까요? 아래와 같이 원본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세 명의 세부 데이터를 찾아서 넣어줘야 합니다. 

 

이름 사번(1) 본부 팀(3) 직급(4) 생일 성별 담당업무(7)
ㅇㅇㅇ 123456 -- xxxxxx xx -- -- ---
문지훈 215427 -- IT 개발팀 차장 -- -- 서버 개발
ㅇㅇㅇ 123456 -- xxxxxx xx -- -- ---
ㅇㅇㅇ 123456 -- xxxxxx xx -- -- ---
김대웅 210217 -- 마케팅팀 대리 -- -- 광고 전략
강민호 213098 -- 경영전략팀 과장 -- -- 예산 수립
ㅇㅇㅇ 123456 -- xxxxxx xx -- -- ---

 

 

우리는 여기서 [사번]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찾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여기서 [사번] 열이 기준인 1번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실제로 우리가 찾고자 하는 데이터 열 [팀], [직급], [담당업무] 열은 [사번]을 1번으로 정했을 때 각각 3번, 4번, 7번 데이터가 됩니다!! 반드시 기준열이 1번으로 되기 때문에 VLOOKUP 파라미터에서 범위를 정할 때 해당 열이 가장 왼쪽에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VLOOKUP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사번을 기준으로, N번 열에 있는 데이터를 가지고 올 것"이라는 명령을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함수로서의 사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위에서 예시로 든 표에서, 데이터를 채워야하는 빈칸에 아래와 같이 VLOOKUP 함수를 작성하게 됩니다. VLOOKUP 함수의 파라미터와 사용 순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각 파라미터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VLOOKUP($D55,직원명부LIST!$E:$K,3,0) 

 

* $D55 : 기준열을 의미합니다. 즉, 이 열에 있는 값으로 데이터 row를 찾으라는 의미죠. 주로 이름, ID, 사번 등이 될 것입니다.

 

* 직원명부LIST!$E:$K : 검색 범위를 의미합니다. 전체 범위이므로 절대참조를 진행하게 되는데, 중요한 것은 위의 '기준열'이 이 전체 범위의 가장 왼쪽, 즉 1번에 위치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 3,0 : 기준열을 1번으로 지정했을 때, 어떤 몇 번째 열에 있는 데이터를 입력할지를 지정합니다. 위의 예시대로면 '팀'이 되겠죠. 즉 "해당 사번을 가진 직원의 팀을 찾아서 작성할 것"이 되는 것입니다. 0의 경우 해당 값이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만 찾기"를 설정합니다. 1이 될 경우에는 유사한 값도 찾게 되는데, 실제로 이것을 사용할 이유는 거의 없습니다. 참고로 이 0 또는 1을 생략할 경우 디폴트로 1이 입력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0을 사용합시다)

 

 

 


 

이제 예제를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있고, 추가수당 / 최소연봉 / 연봉상승률(%) / 연봉 합계 칸을 채워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각각의 직급별 기준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우선, [강세아] 대리의 추가수당 먼저 작성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우선 기준 열은 '직급'을 통해서 데이터를 찾게 되므로 직급셀 E6을 작성하게 됩니다. 그러나 다른 직원들도 해당 기준을 따라가므로, 절대참조를 열에만 걸어줍니다. 즉 $E6가 됩니다. 

 

그리고 우측의 참조 데이터 범위를 절대참조를 걸어서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직급'열이 1번 열이 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참조 데이터 테이블에서 '추가수당'열의 번호를 찾습니다. 추가수당 열은 2번 열이니 2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0을 작성합니다. 

 

=VLOOKUP($E6, $M$5:$P$11,2,0)

 

 

 

 

 

 

그 다음, 해당 [강세아] 대리의 최소연봉과 연봉상승률도 작성합니다. 이 때는 위 수식을 그대로 복사한 다음, 참조 열만 수정하면 됩니다. 최소연봉은 3, 연봉상승률은 4이므로 참조 열만 수정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강세아] 대리의 수식을 복사해 다른 직원에게 그대로 수식 붙여넣기를 진행해 주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