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Literacy/Marketing

SKAN 4.0 - 6. SKAN에서의 CV 설정하기 : 상세 전환값 5(설계 예시)

nozeroslope 2025. 4. 14. 22:32

 

 

○ 측정 방법에 따른 CV 수량

 

앞선 아티클에서 말했듯, 한 게임에서 다음 단계를 거친다고 가정해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유저가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다음 단계를 거칩니다.

 

5번 아이템 구매를 위해서는 반드시 레벨 3까지 클리어해야 한다고 보겠습니다.

(1) 로그인
(2) 레벨 1 클리어
(3) 레벨 2 클리어
(4) 레벨 3 클리어
(5) 레벨 3단계 클리어 특정 아이템 구매(수익)

 

 

 단순 인앱 이벤트로 이 5개의 이벤트를 측정하게 된다고 하면, 우리가 배웠던 전환값(Conversion Value)는 32개를 사용하게 됩니다. 퍼널을 사용하면 10개, 우선순위 활용 시에는 6개를 사용하게 됩니다. 

 

 

 


 

 

 

○ 우선순위 매핑

 

아래와 같이 우선순위 매핑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수익을 가장 높은 우선순위의 이벤트로 놓고, 역으로 레벨 3 - 2 - 1 클리어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로그인 이벤트는 가장 낮은 순위로 설정합니다. 

 

 

 

이 경우 퍼널 매핑과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만일 우선순위 매핑 방식에서 [구매] 이벤트가 일어났을 경우에는 퍼널과는 달리 이전 우선순위의 이벤트를 측정하지 않습니다. 우선순위 높은 이벤트 하나만을 측정하는 데 포커스를 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단계별로 발생한 이벤트를 전혀 측정하지 못한다면 그 효용성이 많이 떨어지겠죠? 우선순위 매핑에서는 아래와 같은 방식의 이벤트 설계도 지원합니다.

 

 

 

하나의 우선순위에 세부 이벤트 퍼널을 설정해 측정하게 되면, 하나의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이전에 발생한 이벤트가 함께 측정되는 방식인데, 사용되는 CV값 개수는 6개로 동일하기 때문에 좀 더 효율적으로 측정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